top of page
sunmudo_subtitle_08.png
sunmudo performance
선요가
선명상
선기공
선무술
​선요가
titleline.png
■ 유연공(柔軟功)
traning_01.png
​옆구리운동 : 한손을 뒤로 짚고 주먹쥐고 흔든다
​허리틀기운동 : 두손을 뒤로 집고 허리를 튼다

본수련에 들어가기 전 신체의 각 부위를 부드럽게 하여 줌으로써 심신을 이완시키고, 골관절을 교정하여 근육의 탄력을 키워줌으로써  본수련을 원활하게 해주는 행공법입니다.

■ 오체유법(五體柔法)
training_02.png
뒤로 팔꿈치 짓기 : 효과 - 허리를 풀고 가슴, 배의 근육을 이완시키며, 척추를 바로 잡아준다

팔, 다리, 머리, 등, 배의 오체를 해부생리학적 구조와 기능에 바탕을 두고 척추를 비롯한 사지의 운동을 통해 오체를 부드럽게 풀어 심신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골관절을 교정하고 근육의 탄력을 키워 줍니다.

​이 오체유법은 체조와 함께하는 깊은 선호흡을 통해 전신의 생리적 균형과 심신의 안정을 갖게 해주는 명상체조입니다.

선명상
titleline.png
■ 영정좌관(靈靜坐觀)
training_03.png
두손의 위치를 바꿔 놓는다
두손을 펴서 허심합장으로 변하여 준비자세로 돌아온다

합장의 변화와 호흡의 조화를 통해 법륜(차크라)을 관하며 심신의 통일적 삼매를 구하는 기초적인 수련볍으로 초급단계에서부터 지도하며. 17개 동작으로 구성되는데 주로 법륜(法輪)을 발현하고 정(精), 기(氣), 신(神)의 조화를 통해 삼매(三昧)를 구하는 수행법입니다.

■ 영동좌관(靈動坐觀)
training_04_01.png
​상생인(上生印)
​하생인(下生印)
​상품인(上品印)
training_04_02.png
​중품인(中品印)
일지인(一指印)
​하품인(下品印)

여러가지 수인(手印)의 연결동작을 통해 심리와 생리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고도의 수행법으로써, 선무도 사범정도의 수행경지에 이르렀을때 전수되는

수행법입니다.​ 수인요법으로서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심신삼매에 들어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입니다.

선기공
titleline.png
■ 영정입관(靈靜立觀)
training_05.png
​영정입관

준비동작을 제외한 12개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호흡을 하면서 이완된 자세를 바탕으로 손발의 부드럽고 느린 동작을 마음으로 관(觀)함과 동시에 의념과 함께 흘러가는 기를 조화시켜 우주의 신비와 선정(禪定) 과 법열(法悅)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영동입관(靈動立觀)
training_06.png
​영동입관(호랑이자세, 원숭이 자세)
training_07.png
​영동입관(곰자세)

호랑이, 용, 원숭이, 곰, 거북이, 학 등의 7기지 동물의 모양을 본떠서 만든 동작으로서 이체조를 통해 골관절과 근육을 단련하고 오장육부의 내장기능을 강화하는 이른바 기공(내공) 수련법(氣功修鍊法)입니다.

​3단계의 깊은 호흡과 조화로운 동작을 통하여 척추를 따라 흐르는 중추신경계(中樞神經系)의 발달과 임독(任督)양맥을 비록한 기경팔맥(奇經八脈)을 원활하게 소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선무술
titleline.png
■ 영정행관(靈靜行觀)
training_08.png
영정행관 지대체(행)
영정행관 지대체(묵)

​인간이 신체를 구성하는 물질적 원소인 지(地)/수(水)/화(火)/풍(風)대와 정신적 차원인 공(空)/식(識)/견(見)대를 합해 7대 법륜이라고 하는데 이를 조화시키는 선기공 체조라 할 수 있습니다. 이수련은 심신의 안정과 건강을 구하고 해탈에 나아가는 행선(行禪)수련입니다.

■ 영동행관(靈動行觀)
training_09.png
영동행관중 二승형
영동행관중 三승형

선무도 수련상에 있어서 동적인 수행법인 권법이나 각종 병장기를 다루는 기술을 습득하며, 심신일여(心身一如)의 극치를 표현하는 길입니다.

세속무도의 형(품세)에 해당하는 권법세를 연무선을 따라 수련하여 대련의 기법을 터특하고, 신체 수련상의 3대조건인 유연성, 균형, 탄력을 배양합니다.

​종교적으로는 각종의 수인(手印)과 더불어 수법(手法)과 각법(脚法)의 조화로운 동작을 통해 삼밀가지(三密加持)를 이루고, 삼매의 법열은 다생겁래의 업장을 소멸하여 즉신 성불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동행관의 승형(乘型)연무는 수행자가 깨달의 차원을 신체의 동작으로 표현하여 그 자체가 삼매야신으로 승화되는 것입니다.

bottom of page